![]() |
|



일본에는 점원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‘서비스 8대 용어’가 있다. ①가게에 온 손님에 대한 감사 인사인 ‘いらっしゃいませ(어서십시오)’, ② 손님의 의뢰에 대한 대답인 ‘はい、かしこまりました(예, 알겠습니다)’, ③ 손님을 기다리게 할 때 사용하는 ‘少々お待ちくださいませ(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)’, ④ 기다리고 있던 손님을 배려하는 말인 ‘お待たせ致しました(오래 기다리셨습니다)’, ⑤ 감사의 인사인 ‘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(감사합니다)’, ⑥ 사죄의 뜻을 전하는 ‘申し訳ございません(죄송합니다)’, ⑦ 송구스러운 마음을 나타내는 ‘恐れ入ります(죄송합니다)’, ⑧ 손님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동작을 재촉할 때 쓰는 ‘失礼致します(실례합니다)’가 그것. 이렇게 작은 것부터 손님을 위하는 마음가짐이 오늘날 세계적인 서비스왕국, 일본을 만들어낸 것은 아닐까?